본문 바로가기
정신 건강과 대인 관계

진통제를 참지말고 바로 복용해도 되는 이유

by 즈블리 2023. 12. 4.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진통제를 참지 말고 바로 복용해도 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진통제의 올바른 복용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확인해 주세요.

 

진통제 복용방법

 

진통제 복용방법에 대한 오해

흔히 사람들이 하는 말 중에 병원이나 약국에서 주는 진통제를 아플 때마다 일일히 복용하게 되면, 몸이 적응을 해서 나중에는 진통제 효과가 떨어져서 더 아프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약을 자주 복용하게 되면, 내성이 생겨서 효과가 잘 듣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진통제도 그럴 것이라고 당연히 생각한 결과인데요. 약에 있어서는 사실인 측면이 있지만, 진통제 복용에 있어서는 사실이 아니며, 명백한 오해입니다.

몸이 아파도 참을 수 있을 만큼 참다가 진통제를 먹어야 제대로 그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사실은 완전히 반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이야기를 처음 듣는 분들도 분명 계실 것입니다. 실제로 몸이 아픈데 참을 수 있을 때까지 계속 참다가 뒤늦게 진통제를 먹게 되면 오히려 통증으로 인한 신경손상이 일어나고, 만성통증으로 악화될 수 있으며, 거기다가 합병증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진통제를 빨리 복용해야 하는 이유

진통제를 복용하는 방법에 대한 오해를 풀기 위해서는 진통제는 분명 복용해야 하는 시점이 있으며, 이 시점을 넘겨서 늦게 복용하면 오히려 진통효과가 떨어진다는 개념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마치 감기약을 참다가 복용하듯이 진통제를 아픈데 참다 참다 복용하는 방법으로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진통제의 올바른 복용법은 통증이 이제 시작되었거나, 통증의 전조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진통제를 먹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흥미롭게도 통증을 끙끙 오래 참는다고 몸에서 어떤 보상을 해주지 않습니다.

아픈 것을 참으면 참을수록 몸이 오히려 해롭습니다. 신경이 손상되거나 통증이 만성화됩니다. 게다가 우리 몸을 보호하는 면역체계 자체가 약해지기 때문에 건강한 체질도 점차적으로 허약한 체질로 바뀌며 이런 것들은 정신적으로도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불면증을 비롯한 정신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진통제가 내성이 생긴다는 오해

진통제를 자주 먹거나 금방금방 복용하게 되면 진통제에 내성이 생긴다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모든 진통제가 내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시중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들은 내성이 있거나 중독증상이 생기기 어려운 것들입니다. 다만, 진통제를 습관적으로 복용할 경우 내성이 문제가 아니라 위와 간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진통제를 복용해도 효과가 없다면?

진통제를 복용했는데도 불구하고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통증이 심해진다면, 진통제 복용량을 늘려서는 안 됩니다. 이럴 때는 바로 병원에 방문해서 통증의 원인을 찾는 것이 현명한 대처방법입니다. 

 

 

머리 아플 때 먹는 두통약의 종류별 설명과 복용 TIP

 

머리아플 때 먹는 두통약의 종류별 설명과 복용 TIP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머리 아플 때 먹는 두통약의 종류별 설명과 복용 TIP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두통약을 무엇을 먹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은 아래 본문글을 참조해 주세요. 두통

nid-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