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유용한 정보

알아두면 도움되는 생활법률 상식 #2

by 즈블리 2024. 1. 26.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아두면 도움 되는 생활법률 상식 #2,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아두면 도움 되는 생활법률 상식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알아두면 도움되는 법률생활 상식

 

✅ 도를 아냐고 묻는 사람들 처벌 가능할까?

길거리를 다니다 보면 '도를 아십니까?' 하면서 말을 걸고 싫다고 하는데도 자꾸 쫓아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떤 때는 정말 화가 나기도 하는데요. 이들을 처벌할 수 있을까요? 헌법 20조 종교의 자유가 있기 때문에 그들의 포섭행위 자체를 불법행위로 규정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거절의사를 밝혔는데도 계속해서 따라오다면 경범죄 처벌법 제3조 1항 14호에 의거해서 경범죄 처벌대상이 됩니다.

 

✅ 잘못 배달된 택배, 받아도 될까?

잘못 배달된 택배를 내 것인 것처럼 모른 척 받아버리면 법적으로 문제가 됩니다. 점유이탈물 횡령죄로 처벌받을 수 있으므로 수령했다면 해당 택배사로 연락해서 택배회수를 요청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자신의 계좌로 잘못 송금된 돈을 써도 될까?

내 계좌로 누군가의 돈이 실수로 송금되었다면, 이 돈은 절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처벌이 꽤나 큽니다. 5년 이하 징역 또는 15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은행에 방문하거나 전화해서 송금에 착오가 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 자취하는데 집주인이 허락 없이 내 집에 들어온다면?

자취하는데 집주인이 허락없이 내가 사는 곳에 침입한다면 매우 무서운 일이죠. 주택 임대차계약에 따라 세입자의 주거권리는 100% 보장되므로 건물주 또는 집주인이라 할지라도 허락없이 세입자의 집에 침입하면 형범 319조에 의거하여 주거침입죄가 성립합니다. 따라서 3년 이하 징역 또는 5백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할 수 있습니다.

 

✅ 자취방에 곰팡이가 많이 폈다면 누구 잘못일까?

세입자의 과실에 의한 곰팡이라면, 당연히 세입자가 보수해야 하지만, 구조적 또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생긴 곰팡이라면 집주인이 보수해야 합니다. 민법 제623조에 의거해서 임대차계약 중 해당시설을 유지, 보수할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 집주인에게 월세 현금 영수증 신청 시 거절당했을 때

주택 월세 현금영수증 신청했는데 집주인이 자신은 사업자가 아니기 때문에 현금영수증 줄 수 없다고 거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집주인이 사업자가 아니라도 현금영수증 발급 가능하며, 이는 집주인의 동의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 비 오는 날, 지나가는 자동차에 물벼락 맞았을 때

차량번호를 확인하고, 주변 CCTV 위치 확인해서 경찰서로 가서 신고하면 신고접수가 되며, 도로교통법 제49조 1항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하고 세탁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길 가다가 지갑을 주웠을 때 쓰면 안 되는 이유

점유이탈물 횡령죄가 성립이 되기 때문에 1년 이하 징역 또는 3백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할 수 있습니다. 단, 소유자를 찾아줄 목적으로 지갑을 잠깐 보관하는 것이라면 처벌이 안되므로 지갑을 주워서 경찰서로 빨리 전달해야 합니다.

얼굴이 10년은 어려 보이게 하는 추천 동안시술 4가지

 

얼굴이 10년은 어려 보이게 하는 추천 동안시술 4가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얼굴이 10년은 어려 보이게 하는 동안시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안시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글을 확인해 주세요. 얼굴이 나이 들

nid-i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