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술을 마신 후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안 되는 이유

by 즈블리 2023. 2. 15.

 

우리는 몸살기운이 올라오거나 두통으로 머리가 지끈거릴 때, 흔히 찾는 약품으로 처방전이 필요 없는 진통제인 타이레놀을 찾곤 합니다. 하지만 타이레놀을 복용하고 음주를 했다가 낭패 보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여기서는 술 마시고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음주 후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안 되는 이유

1.간 손상 위험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은 간에서 대사 되며 알코올도 마찬가지입니다. 둘 다 간에서 2E1이라는 효소에 의해 대사가 되면서 분해가 되는데, 술을 마시면 이 효소의 작용시간이 더 늘어나게 됩니다. 타이레놀 진통제 또한 같은 효소로 대사 되는데, 타이레놀의 경우 2E1에 의해 대사가 이루어지면 NAPQI라고 하는 간 독성물질이 증가하게 되고 술 때문에 효소 작용시간이 늘어나면서 타이레놀 독성이 훨씬 증가하게 됩니다.


술을 마시지 않는 경우에는 타이레놀이 간독성이 없는 방식인 글루크로나이드 포합이나 설페이드 포합으로 대사하면서 간에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즉 타이레놀만 복용한다면 1알씩 하루 세 번 먹어도 간이 손상되지 않지만 술을 마신 사람은 타이레놀을 1알만 먹어도 간이 손상됩니다. 심지어 술과 함께 먹는 타이레놀은 간 손상뿐만 아니라 신장 손상까지 2배 이상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도 많이 있습니다. 

 


2. 탈수

알코올은 이뇨제이므로 소변을 더 자주 보게 만들고 탈수작용을 일으키는데요. 술을 마신 후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이 효과가 더욱 악화되어 몸을 더 탈수시킬 수 있습니다. 탈수는 두통, 현기증, 피로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위장관 문제

음주 후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복통, 메스꺼움 및 구토와 같은 위장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알코올은 위벽을 자극할 수 있으며 타이레놀은 이 효과를 악화시켜 불편함과 기타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진통제에 비해 타이레놀은 위장 부작용이 덜할 편이지만, 그래도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좋을 것이 전혀 없습니다.

 

✅ 얼굴이 10년은 어려 보이게 하는 추천 동안시술 4가지

 

얼굴이 10년은 어려 보이게 하는 추천 동안시술 4가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얼굴이 10년은 어려 보이게 하는 동안시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안시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글을 확인해 주세요. 얼굴이 나이 들

nid-it.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