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구리 통증으로 알아본 의심질환

당연히 모두들 아시겠지만 옆구리는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왼쪽 옆구리가 아플 때와 오른쪽 옆구리가 아플 때가 아픈 원인이 다르다는 것인데요. 그 증상에 따른 의심질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랫배 통증이 아래로 뻗치는 듯한 느낌과 함께 쥐어짜는 듯 하다

▶︎ 이런 경우에는 요로결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신체에는 콩팥에서 방광까지 소변이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 그 길 어딘가에 돌멩이가 생겨서 배 어딘가에 걸려있는 것입니다. 그 걸린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요관은 소변을 쥐어짜게 되고 이때 이 쥐어짜는 통증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남성분들은 음경 쪽으로 뻗쳐나가는 경우가 많고 여성분들은 골반쪽으로 뻗쳐나가는 통증이 느껴집니다. 이 통증은 굉장히 심하기 때문에 응급실을 방문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때 소변검사를 해서 피가 나온다거나 엑스레이나 초음파검사를 해봤는데 결석이 보인다면 이에 맞는 치료가 들어가게 됩니다.

오른쪽 부위에 윗쪽옆구리가 아프고 열이 난다

▶︎ 옆구리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과 증상 이런 경우에는 담낭염이나 담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아랫쪽이 너무 아프다

특히 오른쪽 옆구리를 눌러봤을 때, 통증이 극심하다면 맹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왼쪽 옆구리가 쥐어짜듯이 갑자기 아프다

▶︎ 장염이나 요로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옆구리가 아프면서도 구역질이 나고 체한 느낌과 울렁거림이 있다

▶︎ 여성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증상인데 이 경우, 신우신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옆구리 통증의 양상으로 알아본 의심질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왼쪽 옆구리 뒤쪽 통증의 원인

 

왼쪽 옆구리 뒤쪽 통증의 원인

왼쪽 옆구리 뒤쪽의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일시적인 증상으로 치료하지 않아도 괜찮지만, 가끔은 심각한 질환의 조기 진단으로 판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nid-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