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유용한 정보

자전거 입문자분들이 반드시 알아두셔야 하는 10가지 TIP

by 즈블리 2022. 11. 4.

자전거 입문자 분들이 종종 라이딩을 하시다가 실수를 하거나 잘 몰라서 무심코 했던 행위가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자전거 입문자분들이 알아두시면 좋을 사항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앞서가는 자전거를 추월할 때는 왼쪽으로 추월하세요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으로 차로 취급합니다. 차는 추월을 할 때 원칙적으로 좌측으로 하게 되어있습니다. 앞서가는 라이더를 추월하겠다 싶으면 꼭 왼쪽으로 적당한 거리를 띄우고 추월해주세요. 특히 자전거를 자주 타시는 라이더 분들 뒤에서 로드바이크가 추월한다길래 무의식 중에 왼쪽으로 비켜주면 바로 사고 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오른쪽으로 비켜주세요.

 

2. 천천히 갈 때는 오른쪽으로 붙어주세요

자전거는 왼쪽으로 추월한다고 했었죠. 우리가 천천히 라이딩 할때는 오른쪽으로 붙어서 뒤에 오는 라이더가 안전하고 편하게 추월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좌측에 붙어서 천천히 주행하면 추월한 라이더는 중앙선을 넘어서 위험하게 추월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역주행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자전거도로는 주행방향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측통행을 하시면 되고 이는 바닥에 글씨가 쓰여있는방향이나 화살표로 알수 있습니다. 보통 자전거 도로가 있고 중앙의 노란 선이 그어져 있으면 거의 본능적으로 우측통행을 하시니 별 문제가 되지 않는데 한강 자전거길 노들역 부근이나 중랑천 일부분, 하남 부근 등 자전거길 상행 하행을 아예 별도로 다른 장소에 설치해서 일방통행인 곳이 있습니다. 이런곳에서 몰랐다고 하면서 씩씩하게 역주행하시면서 달려드는 분들을 뵐 때는 정말 아찔합니다. 항상 자신이 가는 길이 올바른 방향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4. 커브길에서는 추월하지 마세요

자전거 길은 일반적으로 매우 협소합니다. 추월할 때는 어느정도 중앙선을 밟게 되는데요. 추월은 시야가 쭉 확보되어있고 반대편에 자전거가 오지 않을 때 해주셔야 합니다. 커브길은 길이 좁고 시야가 확보되지 않습니다. 이런 곳에서 추월하시려는 분들 때문에 사고가 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5. 수신호를 알아주세요

자전거는 자동차와 다르게 방향지시등이 없기때문에 앞선 라이더가 감속, 정지, 선회를 할 때 뒤에 라이더는 이를 알 수가 없고 거리가 급격하게 가까워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동호회나 지역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일단 손이라도 허공에 휘저어주면 눈치껏 알아들을 수 있으니까 대처할 수 있습니다.좌회전, 우회전, 감속정지 이 정도 수신호만 알아두셔도 매우 유용하실 겁니다.

6. 횡단보도를 건널때는 자전거에서 내려서 건너 주세요

횡단보도는 보행자가 안전하게 도로를 횡단하기 위해 존재하는데요. 자전거를 타고 있는 동안에는 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원칙상 내려서 끌고 가셔야 합니다. 요즘에 횡단보도의 자전거 횡단로가 많이 생기고 있는 추세여서 그런 곳은 그냥 자전거 타고 건너셔도 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불법 신호위반 차량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서 건너야 합니다.

7. 물과 간식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자전거가 생각보다 칼로리 소모가 엄청납니다. 1시간 정도 타시면 500칼로리에서 많게는 1000칼로리까지 금방 소모됩니다. 여름에 자전거를 타면 땀이 정말 많이 납니다. 땀이 바람에 금방 말라서 못 느낄 뿐이지요.그러니 라이딩을 하실 때에는 중간에 간식과 물을 충분히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8. 드래프팅 하실 때 감사인사는 꼭 해주세요

드래프팅 일명 피 빨기는 공기저항을 줄여 자전거를 탈 때 들어가는 에너지를 줄이기 위한 자전거 주행기술 중 하나로, 앞 사람에게 발생하는 후류를 이용하기 위해서 앞 사람과 간격을 30~100cm 정도로 줄여 뒤에 바짝 붙어서 주행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자전거대회에서도 무조건 쓰일 정도로 가장 기본적인 기술이지요. 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멤버와의 피빨기는 사고위험을 너무 높이므로 지양하셔야 합니다. 혹시나 너무나 힘들어서 잠시 붙어가고 싶으시다면 앞 선 라이더에게 꼭 양해를 구하시고 나중에 다른 길로 가게 될 경우 감사합니다 말 한마디 남겨주세요. 사고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체력을 써가면서 끌어준 낯선 이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 표현입니다.

9. 아침밥은 꼭 드세요

라이딩은 몸속 탄수화물을 화르르 태워가며 바람을 뚫고 앞으로 나아가는 스포츠입니다. 라이딩에 있는 날, 특히 100km 이상의 장거리 투어가 잡힌 날이라면 꼭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단으로 아침을 드세요. 봉크를 예방하는 데 아침밥만 한 것이 없습니다. 참고로 봉크 현상은 허기가 지면서 온몸에 힘이 빠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10. 파워젤은 미리미리 드세요.

아침밥을 먹어도 라이딩을 오래 하시면 금방 지치는데요. 배고프기 전에 미림 파워젤을 드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