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췌장암 환자의 식단에 대한 오해 TOP7

by 즈블리 2023. 1. 22.

 

 

췌장은 우리가 먹는 음식물 내의 영양소를 소화시켜주는 효소와 혈당조절을 위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췌장에 이상이 있으면 소화불량, 설사의 증상이 나타나며 체내 혈당조절체계에도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췌장암을 비롯한 췌장질환 때문에 식생활이 고민인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췌장암 환자들이 식단에 대해 갖는 오해와 바람직한 식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암 환자들의 오해

1) 소화가 안되기 전부터 음식조절해야 한다?

췌장암을 진단받으면 환자분들이 소화가 안될까 봐 혈당조절이 안될까 봐 미리 음식을 조절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그러실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 소화가 잘되고 있다면, 췌장암 환자라도 미리 음식조절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골고루 드시는 것이 멀리볼때 훨씬 몸에 이롭답니다. 음시 조절은 소화가 안되거나 혈당조절이 안 되는 걸 확인하고 나서 그때부터 하셔도 됩니다.

2) 췌장암에 좋은 음식이 있다?

보통 췌장암환자분들이나 가족분들이 췌장암에 좋은 음식을 많이 궁금해하곤 하는데요. 몸에 좋은 음식들은 다 췌장암에 좋은 음식들이지요. 환자가 아무리 병에 좋은 음식을 찾아도 그 음식만 드시게 되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드셔야 합니다. 

 

췌장암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진 것들이라 할지라도 내가 소화가 안된다면 드시는 걸 중단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소화가 잘 된다면 골고루 가리지말고 다양한 음식을 드세요. 단, 췌장이 아프면 지방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지방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나 기름이 많이 들어간 부침, 튀김류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3) 췌장암에는 밀가루 음식은 먹으면 안된다?

췌장이 아프다고 해서 밀가루 소화가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밀가루 음식 자체를 잘 소화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있지요. 그것은 그분들의 특성이지, 췌장암자체가 밀가루를 소화 못하는 것은 아니므로 밀가루 음식을 다 끊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담백한 잔치국수나 쌀국수와 같은 국수류는 오히려 소화에 좋은 음식이니 권장할 만합니다.

 

또한 밀가루로 만든 빵의 경우도 췌장암 환자가 먹으면 큰일나는 줄 아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빵은 밥과 비슷한 열량을 내기 때문에 열량 보충에 있어서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다만 밀가루음식인데 설탕이나 기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소화가 잘 안 되거나 혈당조절에 도움이 안 될 수 있으니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빵이 드시고 싶으시다면 담백한 종류의 빵과 함께 해산물, 계란, 채소들을 곁들여 드시면 괜찮습니다.

4) 췌장암에는 나물이나 잡곡밥위주로 먹어야 한다?

췌장암 환자가 식단을 짤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사항은 바로 소화가 잘되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소화가 잘 안될때, 질기거나 거친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잡곡이나 질긴 나물들이 있는데요. 이럴 때는 잡곡밥 대신에 쌀밥을 드시는 것이 좋고 채소도 부드러운 종류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췌장이 아프면 지방 소화력이 떨어진다?

이건 맞는 이야기입니다. 췌장이 아프면 지방에 대한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부침이나 튀김과 같은 기름기 많은 음식은 가급적 드시지 말고 삶거나 구이, 조림과 같은 기름사용량을 줄여서 사용하는 조리법을 사용하신다면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췌장암 진단받으면 고기를 먹으면 안 된다?

췌장암 환자라도 고기를 드셔도 괜찮습니다. 고기는 면역력이나 근육 유지에 도움이 되며, 또 상처 회복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과 미량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섭취 가능합니다. 다만, 가공육을 포함해서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고기를 좋아한다고 고기위주로 치우친 식사를 하면 안되며, 소화가 잘 안 될 때는 고기를 드시더라도 기름이 적은 종류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채소위주로만 식단을 짜야한다?

채소가 항암에 좋은 음식인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이 때문에 췌장암 환자분들이 소화가 안돼도 억지로 채소로 비빔밥을 만들어서 드신다거나, 평소보다 과도하게 채소섭취량을 늘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물론 채소는 섬유소나 비타민이 풍부하고 열량도 낮지만, 소화가 안되는 상황에서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열량섭취가 떨어져서 채소만 드시게 되면 체중이 많이 빠지게 되고, 면역력도 약화되어 환자분의 건강에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으니, 채소를 드시더라도 소화가 안된다면 억지로 드시지 마시고 되도록 부드럽게 조리하시거나 부드러운 채소 위주로 드시기 바랍니다.

 

결론

췌장암은 기름기가 있는 튀김이나 부침류,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만 조심한다면 나의 현재 소화 상태를 고려해서 골고루 음식을 드시면 됩니다. 기름지거나 튀기고 자극적인 음식을 제한하고 드신다면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다만 췌장암은 비만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 모든 식단을 할 때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췌장암의 증상과 생존율, 조기진단에 대해

 

췌장암의 증상과 생존율, 조기진단에 대해

1. 췌장암의 생존율 췌장암의 생존율이 과거에는 7~8%에서 현재는 12.2%까지 올랐으니까 꽤 좋아졌지만 현재도 10명 중에 1명만 생존하실정도로 치명적인 암인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2. 췌장암의

nid-it.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