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유용한 정보

이사를 끝내고 해야할 일

by 즈블리 2023. 1. 26.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사를 끝내고 난 후에 해야 할 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사를 다하고 무엇을 해야할지 헷갈린다면 아래 본문을 참고해주세요.

이사를 끝내고 해야할 일

1. 이삿짐 상태 살피기

이사가 완료되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이사가 완료된 직후 이삿짐 상태를 살피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삿짐을 나르는 과정에서 흠집이나 파손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사하기 전에 옮기기 전 미리 사진을 찍어 놓아 이사 후의 물건의 상태와 비교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고장이 나거나 이상을 발견하면 즉시 이삿짐 센터에 통보해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합시다.

 

2.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신청하기

이사 후, 14일 이내에 하지 않으면 5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는 전입신고를 바쁘다고 미루지 말고 즉시 신청하도록 합니다. 주민센터에서 직접 신청하거나 민원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임대차 계약 시 보증금에 대한 권리를 지킬 수 있는 수단인 확정일자도 보통 전입신고와 동시에 진행합니다. 전입신고 후 주민센터에서 임대차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함께 받도록 합시다.

3. 이사하기 전과 당일에 해야할 일

가볍게 이사하기 일주일 전, 그리고 이사하는 당일에 해야 할 일에 대해서도 간략히 체크해 보도록 합시다.

1) 이사하기 일주일 전에 해야할 일 

  • 전화 및 인터넷 tv 신문 정수기 등 이전 신청하기
  • 사다리차가 아닌 엘리베이터 운반 시 관리사무소 예약하기 
  • 도시가스 차단과 설치 예약하기

 

 

2) 이사 당일에 해야할 일 

전기 가스 검출 및 관리비 정산을 해야 되고 이사 업체 팀장에게서 주의할 점과 요구 사항을 전달해야 합니다. 요구사항으로는 중요 파손 주의 품목을 공지하고 바닥 보호제 설치 후 운반할 것을 얘기해 주고 커튼 부착하고 전자 제품을 연결할 것을 주문하고 이불과 의류를 청결하게 비닐 포장할 것을 요청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