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방마이크만 잡으면 생목나오는 사람 보세요.


이 포스팅 제목을 노래방 마이크만 잡으면 생목 나오는 사람이라고 했는데, 바꿔 말하면 마이크 정말 안 좋은 코인 노래방에서 살아남는 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노래방보다는 코인노래방을 주로 가는 시대잖아요. 이번 코로나 사태로 코인 노래방도 많이 폐업했지만, 사태가 좀 진정되면서 코인 노래방도 서서히 활기를 찾고 있는데요. 노래를 좋아하시고 잘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은 혼자서도 코인 노래방 자주 가십니다. 인터넷이나 유튜브에서 고음 잘하는 법, 이런거 연습해뒀다가 코인 노래방에 설레는 발걸음으로 가서 노래하시면 꼭 이런 경험 있으실 거예요.


분명 집이나 화장실같은 공간에서는 노래가 가수처럼 기가 막히게 잘되었는데 어떤 코인 노래방은 내 목소리가 진짜 하나도 안 들어가는 마이크가 있는 곳이 있어요. 핑계가 아니라 진짜 마이크가 노래하기 너무 힘든 곳이 있잖아요. 요새 코인 노래방은 마이크 시스템도 잘되어있어서 음량 조절, 에코 조절, 반주 조절 다 되니까 좀 덜하긴 한데, 아직도 가끔은 후미진 곳에 그런 코인 노래방들이 있더라고요. 그런 데서 부르다 보면 돈은 돈대로 썼는데, 스트레스만 받고 오게 되잖아요. 만약 친구들이랑 같이 갔으면 개망신당할 수도 있고요. 그런 안 좋은 마이크가 있는 코인 노래방에서 어떻게든 고음을 뚫어내는 개인적인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마이크가 안좋은 코인 노래방에 친구들이랑 같이 가셨을 경우


고음 노래를 그냥 하지 마세요. 방법이 없습니다. 혹시나 기대를 하지 마시고 고음 노래를 하지 마시고 우리 모두 잘하는 저음 실력을 뽐내시기 바랍니다. 일단 노래방에 많이 다녀보신 분들은 딱 마이크를 잡으면 알잖아요. 이 마이크는 노래가 되겠구나. 아 이건 도저히 부를 수가 없는 마이크구나 이런 느낌이 오거든요. 혹시나 기대를 하시거나 욕심부리지 마시고 그냥 저음 노래만 부르다 나오시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방법이 없어요.

2. 마이크가 안좋은 코인 노래방인데 혼자 가셨을 경우


이렇게 생각하셔야 되요. 아 내가 진짜 노래실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왔구나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동네 노래방 대장에게 노래방 에코와 빵빵한 울림은 필수입니다. 그걸 빼버리면 마치 길거리 한가운데 벌거벗은 듯한 허한 느낌이 들면서 내 보잘것없는 목소리에 숨고 싶어 지죠.
그러나 그런 상황에서 노래를 할 수 있어야 그게 진짜 노래실력인 거예요. 마이크가 안 좋은 노래방에서는 뒤로 물러날 곳이나 숨을 공간이 없습니다. 진짜 노래실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인 거죠. 그럼 이제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 1) 일단 처음 3곡까지는 가사로 부르지 말고 본인의 편한 모음으로만 음을 따라 부르세요

사람마다 편한 모음이 다릅니다. 그 사람의 발성 상태나 버릇에 따라 아 발음이 편하신 분이 있고 으 발음이 편하신 분이 있고 에 발음이 편하신 분이 있고 다양하기 때문에 각자 편하신 발음으로 일단 소리를 틔어야 합니다. 마이크를 갖다 대시되, 그냥 없다고 생각하시고 발음하기 편한 모음으로 음만 따라 부르세요.

STEP  2) 몸을 숙이고 부르세요

서서 부르신다면 허리를 반접고 인사자세로 부르셔야 하고, 앉아있는 자세라면 거기서 엎드려 자듯이 허리를 수그리고 부르세요. 우스꽝스러운 자세지만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노래방 마이크 에코가 없으면 생목이 나오시는 분들은 무조건 이자세로 소리가 나오셔야 해요. 흔히 노래를 배로 부르라고 하는데, 안 되는 분들은 백날 그러라고 해도 안됩니다. 강제적으로 허리를 접으시고 소리를 내셔야 합니다.


아무도 없이 혼자 부르시는 거잖아요. 그냥 숙여서 계속 부르세요. 장담하건대 코로 쥐어짜는 버릇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소리 내기가 훨씬 수월하고 쩌렁쩌렁 울리실 겁니다.
STEP 2까지 한 여섯 곡 정도를 소화하셨다면 아 마이크 없어도 그냥저냥 소리를 낼만하네 생각이 드실 겁니다. 그러나 내가 원하는 고음은 여전히 힘드실 거예요. 소리만 쩌렁쩌렁하지.여기서부터는 조금 고급단계라서 다음번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여기까지 하세요. 초반에 많은 것을 알려드리면 다들 뒷부분만 신경 쓰지 앞부분은 연습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단계라는 게 필요한 것이죠.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노래방마이크만 잡으면 생목나오는 사람 보세요. 2편.

 

노래방마이크만 잡으면 생목나오는 사람 보세요. 2편.

여기서 제가 말하는 노래 잘 부르는 방법, 발성에 대한 이야기는 순전히 내 개인적인 의견이며 제가 그동안 노래하면서 느낀 것에 대해 가볍게 이야기하는 것이니까 본인이 느끼기에 좀 이상하

nid-it.tistory.com

 

 

노래방 마이크만 잡으면 생목 나오는 사람 보세요. 3편

 

노래방 마이크만 잡으면 생목 나오는 사람 보세요. 3편

지금부터 제가 하려는 이야기는 발성학이나 이런 거 전부 깡그리 무시합니다. 완전히 제 주관에 입각한 웃기는 이야기니까, 가볍게 들어주세요. 발성적 메커니즘이나, 성대근육이니 뭐니 그런

nid-it.tistory.com